본문 바로가기
  • Brian의 눈으로 보는 세상
  • Brian의 눈으로 보는 세상
자동차/국내 소식

[테슬라 모델Y] 드디어 라인업 완성되나? 제원, 출시 예상 가격

by 오너 브라이언 2020. 3. 20.
반응형

테슬라는 모델 3를 바탕으로 만든 보급형 SUV 전기차 모델 Y를 예정보다 6개월 빠르게 인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테슬라의 모델 S, 3, X, Y를 전부 출시하면 SEXY라는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한국 출시는 미정이지만 같이 알아보면서 상품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테슬라 모델 Y는 기존의 준대형 SUV 모델 X보다 컴팩트해진 사이즈의 중형급 SUV입니다. 모델 3를 베이스로 위로 잡아당긴 듯한 이미지인데요. 대충 보면 모델 3랑 비교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X (제공 : 네이버)

위 차량은 모델 X인데요. 전면부 디자인도 모델 X에 비하면 더 심플해지고 스마트해졌습니다. 모델 X가 전체적으로 두꺼운 느낌을 주어서 '돼지'같다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모델 S를 베이스로 제작된 만큼 크기도 훨씬 크게 느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측면부를 살펴보면 확실히 더 컴팩트하고 슬림해진 느낌입니다. 한국에 출시된다면 SUV 열풍에 따라 잘 팔릴 것 같은데 빠른 시일 내에 출시 일정이 나오면 좋겠네요. 6개월 빨리 출시된 만큼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테슬라 모델 Y 실내 (제공 : 테슬라)

모델 Y의 실내는 모델 3의 실내와 유사합니다. 15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차량의 모든 기능을 작동시킵니다. 또한, OTA(over-the-air)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원격으로 하는 기능으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여 차량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실내 (제공 : 테슬라 Youtube)

테슬라는 넓은 글래스 루프를 적용해 일반 승용차보다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줍니다. 2열 독립식 시트와 3열에 7명까지 태울 수 있는 넓은 실내, 트렁크 이지 액세스를 통해 짐을 싣고 내리기 편하게 설계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Youtube)

테슬라 모델 Y는 상시 사륜구동(AWD)를 전후면 바퀴축에 독립 모터를 달아 상황에 맞는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제로백을 3.7초에 끊는 차량답지 않게 눈길, 빗길, 오프로드를 모두 달릴 수 있는 SUV의 본질을 놓치지 않았네요ㅎㅎ.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Youtube)

테슬라 하면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기능을 빠트릴 수 없죠. 차량 주변 360도를 감시하는 수많은 카메라와 160m 앞을 내다보는 전방 레이더를 통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소식 센서는 주변 차량을 감지해 잠재적인 충돌을 방지하고 주차를 도와줍니다. 

테슬라 모델 Y (제공 : 테슬라 Youtube)

테슬라 모델 Y 제원 (제공 : 테슬라)

모델 Y의 제원입니다. 현재 테슬라코리아에서는 퍼포먼스 AWD, 롱레인지 AWD 두 가지 모델을 게재하고 있는데, 모델 Y 트림에서 상위 트림입니다. 퍼포먼스 AWD제로백 3.7초, 최고 속도 241km/h를 달릴 수 있는 준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성능입니다. 주행 가능 거리도 480km로 국내 여행을 다녀올 수 있는 수준이네요. 하지만, 퍼포먼스 모델은 잘 나가는 만큼 스포츠 드라이빙을 할 확률이 높아 주행 거리가 짧아질 수도 있겠네요 ㅎㅎ

롱레인지 AWD제로백이 5.1초, 최고 속도 217km/h로 퍼포먼스보다 느리지만 그래도 빠른 편에 속합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505km로 퍼포먼스보다 25km 정도 깁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세팅이 장거리 주행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와 실제 주행거리 차이는 더 벌어질 것입니다. 

테슬라 모델 Y가격 (제공 : edmunds)

현재 북미에서 팔리는 모델 Y의 가격입니다. 스탠다드 모델을 제외한 트림들은 올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데요. 롱레인지 AWD는 $52,000, 퍼포먼스 AWD는 $61,000로 한화로 약 6천만 원 초반에서 7천만 원 중반까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델 3 롱레인지 모델이 6,369만 원이고 퍼포먼스 모델이 7,369만 원인 만큼 그보다는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500~1000만 원 정도 비싸게 팔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출시예정인 테슬라 모델 Y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델 3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길에서 가끔 볼 수 있을 정도로 잘 팔리고 있는데요. 모델 Y는 더 넓은 실내와 더 긴 주행 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시된다면 마찬가지로 잘 팔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시 가격이 확정되면 다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