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rian의 눈으로 보는 세상
  • Brian의 눈으로 보는 세상
자동차/국내 소식

2021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 변경점, 받는 법

by 오너 브라이언 2021. 1. 16.
반응형

매년 친환경차 대중화를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던 전기차 보조금이 2021년에 개정되었습니다. 환경부는 작년 12월 30일 '2021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정 행정예고를 공고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차량 가격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여 전기차 대중화 촉진의 취지에 맞도록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 변경점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크게 국가에서 지급하는 국고 보조금과 지차체에서 지급하는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뉩니다. 이번 개정안은 국고 보조금에 대한 개정안으로 2020년까지 최대 820만 원을 지원해주던 것을 2021년부터 최대 800만 원 지원으로 줄어든 것입니다. 많이 줄어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자체 보조금에도 큰 변화가 없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가격에 따라 차등 지급하기로 함에 따라 기준선에 놓인 차량들의 가격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으로 차량 가격이 6,000만 원 미만일 경우 전액 지급하고, 6,000~9,000만 원 사이 차량은 보조금의 50%만, 9,000만원 초과 차량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6천만 원대, 9천만원대에 위치한 전기차들의 가격 변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6천만원 중반의 가격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았던 차량인데, 이를 저격한 개정안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가격표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형 모델은 5천만 원대 중반, 롱 레인지 모델은 6천만원대에 포지션되어 있는데 모델3 판매량의 80% 이상이 롱레인지 모델이기 때문에 사실상 테슬라의 판매량을 의식한 개정안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9,000만 원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 아우디 E-tron, 벤츠 EQC 같은 모델은 아예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어 버려서 안 그래도 비싼 전기차가 상품성이 더 나빠지게 되었습니다.

아우디 E-tron, 벤츠 EQC

그렇다면 혜택을 보게 되는 차량은 어떤 차종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국내 제조사가 판매 중인 전기차 니로 ev, 쏘울부스터 ev, 아이오닉ev, 포터ev와 같은 차량들은 큰 금액차이 없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주목받는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올해 상반기에 출시되는 현대의 새 전기차 아이오닉5인데요. 기존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보다 월등한 성능으로 테슬라 모델3, 모델y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시한다는 얘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5는 현대자동차가 2019년에 선보인 순수전기차 콘셉트 '45'의 양산형 모델로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많은 부분 차용해서 디자인한 올해의 기대작입니다. 이전에 다룬 적이 있는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현대 프로페시Prophecy EV컨셉트] 공개, '프로페시'의 뜻은?

며칠 전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테슬라를 겨냥한 만큼 가격이 6천만 원을 넘을지, 밑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만약 6천만원을 넘지 않는 가격을 보여준다면 보조금 정책의 최대 수혜 차량이 될수 있겠지만, 스펙 면에서 6천만원을 넘을 것이라는 평가도 있기 때문에 지켜봐야 됩니다.

따라서 2021년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은 국고 보조금 기준 6,000만 원 이하의 차량에는 최대 800만 원을 지원하고, 6,000~9,000만 원 사이의 전기차는 기존 보조금의 50%, 9,000만원 초과의 전기차에는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지자체와 최종 검토 후 1월 19일에 확정된다고 하니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받는법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지원 전기차종과 지자체별 지원 금액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사시는 지역과 차종을 검색해보시면 가장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 제공

2020년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에 따르면, 차량을 구입하실 때 차량 가격과 보조금 차액을 지불하면 전기차 판매사가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구매 시에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의 액수를 미리 확인하고 계약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변경점과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는 정말 많은 전기차가 출시되고 전동화 시대로 바뀌어가는 과도기가 될 한해일 것 같습니다.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환경이라면 성능, 환경적인 측면에서 내연 기관보다 월등하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